계묘년, 토끼의 해입니다. 토끼는 작지만, 다산, 재치, 인내 등 다양하게 연상되는 아주 귀여운 동물인 것처럼 2023년도 많은 것이 이루어져 다 잘되기를 소망합니다. 서울광역자활센터도 2023년 지역자활센터의 원만한 운영을 위해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2023년은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다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활은 정부와 지역사회의 협치가 무엇보다 중요한 영역이라 모두 다 협력하는 정부와의 협치를 기대합니다.
더불어 참여주민들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참여주민이 더 의욕적으로 자활에 참여하고 사업단이나 자활기업이 더욱이 활기차지기를 기대합니다.
자활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개인적인 요인이 많이 작용하지만, 센터의 영향도 적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작은 조직일수록 최고관리자의 건강한 리더십과 조직문화 그리고 조직 분위기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2023년에는 최고관리자의 솔선수범의 리더십이 기관의 실무자나 참여주민의 삶에 더 많은 의미로 녹아들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시간이 흘러 2023년의 끝자락에는 소망하시는 일이 모두 이루어져 정말 행복한 삶으로 기억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민경연 올림.
2023년 서울광역자활센터
교육사업 안내
서울광역자활센터에서는 자활참여주민, 종사자의 전문지식과 기술 습득, 역량 강화 등 자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27개 과정 60회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서울광역자활센터가 자활사업 기반 조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종합경영지원사업의 올해 사업내용 안내를 드립니다. 자활기업, 자활근로사업단, 지역자활센터를 대상으로 경영컨설팅, 자활상품(서비스) 디자인 개선, 시설장비 부문을 지원합니다. 1년간 4회에 걸쳐 분기별 신청·접수와 더불어 지원이 시급할 경우 수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서울광역자활센터는 2023년 서울형 자활촉진자사업의 신규모집을 진행하였습니다. 1차 자활촉진자 선정은 2023년 1월 3일부터 2023년 1월 10일까지 각 지역자활센터에서 뛰어난 참여주민을 선별 후 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 신청을 받았으며, 총 17개 센터, 41개 사업단, 46명의 신청자가 신청하였습니다.
2022년도 서울광역자활센터에서 진행한 직무교육에 참여한 교육이수자를 대상으로 교육 이수 후 현업에서의 활용도 및 직무능력 향상 정도를 조사·분석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으로 개선, 발전시키기 위하여 2022년도 교육과정의 현업적용도를 측정하고자 하오니 교육에 참석하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이달의 소개해드릴 ‘자활상품’은 성동지역자활센터 도시양봉사업단 비긴어게인의 ‘천연 생꿀’입니다. 천연 생꿀은 꿀 중 으뜸으로 인정받는 꿀이라는 것 모두 알고 계셨나요? 100% 야생화 천연 생꿀로 꿀 속에는 꽃가루가 듬뿍 들어있답니다! 이뿐만 아니라 농약과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가열처리를 하지 않아 건강하고 달콤한 꿀을 드실 수 있습니다🍯